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 코 고는 소리, 코골이원인은? 효과적인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사랑행복맘 입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코골이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실 코골이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에요. 어떤 강아지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코골이라면 건강 문제의 신호일 가능성도 있어요.

​우선 코를 곤다는 것은 호흡을 할 때 코나 입으로 공기가 들어가 기관지를 통해 폐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 도달하기까지 과정에서 길이 좁아지면 공기가 진동을 하면서 나는 소리를 말하는 거예요.

​공기가 통과하는 길, 즉 기도가 좁아지는 것이 코골이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반려견들이 하루 일과 중에 가장 많이 하고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잠을 자는 거인 거 다들 알고 계시죠?

저희 강아지 찬스도 잠을 많이 자는데 한 번씩 코골이를 할 때 깜짝 놀랄 때가 있답니다.

저는 처음 찬스의 코골이를 들었을 때 '이게 무슨 소리지?' 하며 주위를 둘러보는 바보 같은 행동을 했답니다.

그때는 초보 댕댕이 맘으로써 강아지가 코골이를 하는 줄 몰랐기 때문입니다.

다들 우리 강아지 코골이에 대해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귀여워서 바라보는 코골이가 단순히 피곤해서가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출처 : http://im.newspic.kr/4ylMOCy


코골이 해결방법

평소에 코를 골던 아이가 아니었는데 코를 곤다면 병원으로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질병 관련 이상이 없다면, 집안의 공기나 계절에 따른 꽃 알레르기, 혹은 최근에 바꾼 간식이나 사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먼지나 그 외의 물질들이 알러지원이 되어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산책을 하지 말고 날씨가 좋은 날, 자동차 매연이 적은 곳에서 산책을 해야 합니다.

집 안에 아이가 자는 공간을 매일매일 청소해주고 아이가 집 안에서 다닐 수 있는 곳들은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2.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체중감량을 해줍니다.

비만 자체가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체중 감량만으로도 개선이 되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너무 과도하게 욕심내어 단기간에체중감량목표를 세우지 말고, 일단 간식부터 끊고 사료급이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며 운동량을 조금씩 늘려주는 등 길게 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술적 교정을 통해 코골이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코골이를 할 수 밖에 없게끔 태어난 아이들(단두종)의 경우에는 코골이도 문제지만 콧구멍이 좁아 호흡 자체가 힘들어 나중에 호흡곤란의 문제가 올 수 있습니다.

수술적 교정을 통해 이를 개선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고 이런 경우 보통은 예후가 좋습니다.


4. 자는 자세를 바꾸거나 침대를 바꿈으로써 코골이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코고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는 자세에 따라 압박이나 자극에 의해 코골이를 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자세를 바꿈으로써 해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에게 베개나 침대를 제공함으로써 머리 높이가 올라가게 되고 그로 인해 코골이가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원형 형태의 강아지 침대는 아이가 몸을 꼬게 되고 이런 자세가 기도를 확장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코골이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5. 아이 곁에서 담배를 피지 않습니다.

또한 아이가 흡연 구역이나 담배 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말 심한 아이들은 무호흡이나 과호흡으로 괴로워할 수 있고 추후 질병 혹은 생명까지도 위험할 수 있으니 병원으로 가셔서 검진 후

코에 관한 수술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코골이를 해결하는 것은 아이의 수명을 연장시켜 줄 수 있으며, 아이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해주고 평소에 운동을 잘 시켜주는 것으로도 상당수 해결될 수 있으니 꾸준히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출처 : http://im.newspic.kr/4ylMOCy

강아지 코 고는 소리, 코골이원인은? 효과적인 해결방법

사실 코골이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니에요. 어떤 강아지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한 코골이라면 건강 문제의 신호일 가능성도 있어요. ​우선 코를 곤다는 것은 호흡을 할 때 코

im.newsp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