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 사춘기 증상? 시기와 효과적인 극복방법 (+반항 대처)

안녕하세요.
사랑행복맘 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사춘기에 대한 극복방법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사춘기 일명 '개춘기'를 겪는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12일(현지 시간) 뉴캐슬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 강아지도 청소년기에 보호자의 지시를 잘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는데요.

​공동연구 저자인 루시 애셔(Lucy Asher) 박사는 영국 왕립학회 학술지인 '생물학 회보(Biology Letters)'를 통해 강아지가 말을 듣지 않는 건 호르몬 영향으로 '개춘기'는 생후 8개월이 가장 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강아지 사춘기란?

신체가 성장하게 되면서 성적 기능이 활발해지고 2차성징으로 생식기능이 완성되는 시기인데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신체의 변화 뿐만 아니라 감정적, 행동 변화를 겪습니다. 이 시기에는 호기심이 활발해지고 자기 주장이 쎄면서 활동성이 유독 넘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춘기는 언제부터?

​강아지들의 사춘기는 대부분 생후 6개월 전후로 시작되어서 2-3살 정도에 끝납니다.

강아지의 성격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서 길게 사춘기가 조금 더 길게 가거나 짧게 끝나기도 합니다.

​흔히 생후 4~6개월 전후부터 시작돼 길게는 2살까지 지속하는 일명 '개춘기' 대표 증상 6가지를 뽑아봤다.


 

강아지 사춘기 증상

​1. 배변 실수가 잦다

평소 배변을 잘 가리던 우리 집 강아지가 어느 날 갑자기 온 집안을 화장실로 만들어 버린다. 자기가 맘에 드는 곳에 여기저기 볼일을 보기 시작한다.

​2. 이유 없는 반항을 한다

잘못한 일에 대해 혼을 내면 오히려 더 달려들고 매섭게 이빨을 드러내고 예민해한다.

​3.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이 시기 강아지들은 성호르몬이 분비되고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성을 가진 강아지들에게 호감을 느낀다.

​4. 먹는 것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한다

먹는 것에 대해 극도의 반응을 보이고 음식을 차지하기 위해 공격적인 행동까지 보인다.

​5. 자주 사고를 친다

자기 장난감으로 가지고 놀기보다 자극적인 놀이를 즐겨 한다. 예를 들어 벽지를 물어뜯거나 가구를 갉아 놓으며 집안을 엉망으로 만든다.

​6.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주인과 노는 것을 좋아하고 산책을 즐겼던 우리 강아지가 어느 순간부터 의욕이 없는 데다, 집구석에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었다.


 

사춘기 대처방법

​강아지들이 사춘기를 겪는 것은 커가면서 필수로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강아지들을 더 단호하게 훈련을 하거나 강요를 해서는 안 됩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주인과의 교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강아지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려서 산책도 자주 하고 터그놀이나 노즈워크 등 다양한 놀이로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견에서 사춘기 행동이 보이기 시작하면 어떤 대책을 취해야 할까요?

​사춘기가 시작된 아이의 시기는 각종 훈련 및 사회성을 배울 시기이기도 합니다. 잘 못한 대응이 추후의 생활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보호자님은 마음을 단단히 먹고 아이와 소통해야 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된 아이들에게 어떤 태도를 보여야 할지, 하기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1)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사춘기 문제행동에 대응하지 않고, 아이가 무엇을 하든 놀라거나 겁낸다 등의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짖거나 무는 위협적인 행동을 보일 때, 이것을 보고 보호자님이 겁내 하거나 기 죽는 모습을 보이면 절대 안 됩니다.

​대응하지 않고 상대하지 않으므로, “우리 보호자는 이런 태도에도 꼼짝하지 않으시는구나”라는 인식을 아이에게 심어주어야 합니다.


2) 밥상은 바로 정리한다

사춘기 문제행동으로 인해 아이가 밥을 안 먹게 될 경우, 먹을 때까지 기다려 주지 말고 바로 정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분만 기다려본 뒤, 아이가 밥을 먹든 안 먹든 바로 지우도록 합니다.

​보호자님의 이러한 행동으로, 강아지는 “우리 보호자가 밥상 지우기 전에 얼른 먹어야지”하면서 빨리 먹게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im.newspic.kr/o0rQZPG

 

강아지 사춘기 증상? 시기와 효과적인 극복방법 (+반항 대처)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호르몬의 영향으로 예민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사춘기 일명 '개춘기'를 겪는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 12일(현지

im.newsp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