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야기♡

강아지 장난감에 집착이 심하다면? 효과적인 행동 교정방법


안녕하세요.
사랑행복맘입니다.^^
오늘은 장난감에 집착이 심한 강아지의 행동 교정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람도 아끼는 물건은 남에게 주기 싫고 아끼듯이, 우리 반려견들도 마찬가지로 정말 좋아하는 물건이나 사료, 간식, 심지어 사람에게도 집착을 보입니다.

하지만 집착하는 정도가 심하다면 보호자가 그 물건을 빼앗으려고 나 치우려고만 해도
으르렁거리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자기 소유욕이 강하게 나타나면 공격적이거나 물려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기물건이라는 것에 대한 집착은 강아지가 특히 좋아하는 장난감, 먹이, 간식, 반려인에까지 이르며 소유욕이 강해지는 것은 결국은 강아지의 서열이 상위로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런 집착으로 인한 문제행동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물건 집착의 증상

1. 특정 좋아하는 물건을 구석이나 집에 몰래 숨기려고 한다.

2. 보호자님이 물건을 치우려고 하거나 빼앗으려 하면 공격성을 보인다.

3. 특정 물건이 보이면 반려견이 심하게 흥분하여 달려든다.

 

물건 집착을 하는 이유

장난감이나 공, 양말 등 다양한 물건에 집착을 하는 원인은 대부분 불안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렸을 때 장난감이나 간식을 줄 듯 말 듯 장난을 치거나 억지로 획 빼앗아 치워버린 적이 있다면 보호자님이 좋아하는 물건을 빼앗을 거라 생각하여 집착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집착을 심하게 보이는 것이 있다면 그 물품 목록을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제로 강아지의 물건을 빼앗는 것은 강아지들의 성격을 날카롭게 만듭니다.

또한 먹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입에 물고 있는 것을 인위적으로 빼앗으려 한다면 빼앗기지 않으려고 이리저리 피하게 되며 서서히 사람을 경계합니다.

 

물건에 대한 집착을 줄여주는 방법

물건에 대한 집착이 심할 때는 "놔" "뱉어"등의 훈련을 해보세요.

주의할 점은 절대 강제로 빼앗지 말아야 한다는 점!
스스로 물건을 놓도록 하셔야 합니다.

물건을 놓지 않을 때는 가장 좋아하는 간식이나 다른 장난감으로 관심을 돌려 스스로 물건을 놓도록 하고 동시에 "뱉어"라는 명령어를 입혀주세요.

이후에도 바로 물건을 돌려주고, 간식과 교환하는 방식을 반복하여 보호자님이 빼앗는 사람이 아니라 더 좋은 것을 주는 사람으로 인식시키시면 됩니다.

먹이를 먹을 때는 빼앗는 행동을 하지마세요. 장난감 놀이는 놀고 난 후에는 반드시 치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래야만 다음 놀이를 기대하게 되고, 싫증을 내지않게 되며 장난감은 집착의 대상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에 대한 집착이 심한 경우

1. 혼자 있을 때 굉장히 힘들어한다.

2. 보호자님이 사라지면 구석에 숨어 계속 운다.

3. 안아줄 때까지 낑낑거리며 떼를 쓴다.

4. 심한 경우 혼자 있게 되면 구토를 하거나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일으킨다.

5. 질투가 심하고 다른 사람이 다가오는 것을 싫어한다.

반려견은 물건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집착을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분리불안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대부분 사람에게 집착을 보이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호자님의 관심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을 때

2. 어렸을 때 버려진 기억이 있는 경우

3. 지나치게 과잉보호를 하는 경우

 

 


사람에 대한 집착을 줄여주는 방법


반려견이 혼자 있는 것에 대해 익숙하도록 훈련을 진행해주세요.

침대에서 같이 자는 경우 먼저 잠자리를 분리해주시고, 가족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밥을 주고 산책을 시켜주세요.

특히, 혼자서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마련해주세요!

반려견이 사람에게 집착을 보이는 경우는 대부분 사람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문제이기 떄문에

최근 들어 관심이 줄지는 않았는지, 또는 과잉보호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im.newspic.kr/y2xqRvN

 

강아지 장난감에 집착이 심하다면? 효과적인 행동 교정방법

사람도 아끼는 물건은 남에게 주기 싫고 아끼듯이, 우리 반려견들도 마찬가지로 정말 좋아하는 물건이나 사료, 간식, 심지어 사람에게도 집착을 보입니다. 하지만 집착하는 정도가 심하다

im.newspic.kr